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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_공부/경영학

동기이론 정리 ( 마슬로우, 허쯔버그, 앨더퍼, 아담스 공정성이론, 강화이론)

by smiletown10 2018.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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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이론에는

Need-based 이론, process-based 이론, learning-based 이론 이 3가지가 있다.


욕구기반이론은 hierarchy of needs, erg theory, 2요인 이론, learned need theory가 있다.

과정기반 이론은 공정성이론과 기대이론이 있다.

학습기반 이론은 강화이론과 social learning 이론이 있다.


욕구계층 이론

마슬로우가 주장한것으로 5가지 욕구가 계층적으로 있다고 하는것이다.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소속감의 욕구, 자존감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가 바로 그것이다.

높은 수준의 욕구는 낮은 수준의 욕구가 충족된 이후에 나타난다고 한다. 하지만 욕구들간의 관계가 분명하게 구분되는 단절적인 관계가 아니라는 5가지 욕구의 구조와 방향성이 갖는 경직성에 대한 비판이 있고, 미국외 다른 문화권에 대한 일반화근거가 미약하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앨더퍼 ERG이론

마슬로우의 욕구체계를 욕구 내용의 추상성 기준으로 3단계, 존재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로 단순화 하였다. 상위욕구가 좌절되면 하위욕구로 회귀 될 수 있다고 하면서, 인간욕구 진행이 양방향으로 일어난다는 유연성을 제시했다.



허쯔버그 2요인 이론

동기부여가 되는것과 욕구충족을 해주는 것을 구분한 이론이다. 동기요인은 욕구의 충족으로 동기부여가 되는 만족 요인이며 주로 고차원적 욕구와 관련있다. 위생요인은 불만족을 제거해주는 요인으로 보수, 신분보장등이 있다. 여기서 동기요인이 충족되지 못했다고해서 불만을 갖지는 않으며, 위생요인이 충족되었다고 동기가 부여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2요인이론은 위생/동기요인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렵고 위생요인중에서도 동기부여효과가 있을수 있다는 점등의 비판을 받는다.



맥클랜드의 성취동기 이론

인간의 욕구중 많은 것이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된다고 설명하면서, 성취, 권력, 친화를 추구하는 동기를 설명한다.

이 3가지 욕구에 대해 개인은 다양한 수준을 보이지만 인간의 3가지 욕구가 무의식세계에 있어서 측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McClellend는 특히 성취욕구에 관심 갖고 집중 연구하였는데, 고성취자는 responsibility, feedback, moderate risk의 상황에서 동기부여 되며 훈련을 통해 n-ach가 증진가능하다고 했다. 하지만 실무적으로 작용하기가 어렵다는 비판을 받았다.



아담스 공정성이론

타인과 비교해서 생기는 것으로 준거집단과 비교해서 자신이 투입하는 업무에 대한 노력대비 보상의 균형이 얼마나 공정성에 대한 인식이다. 보상/투입의 비율이 타인과 같다면 공정한 상태로 인식하고 내가 더크다면 긍정적 불공정성 타인이 더 크다면 부정적 불공정성을 느끼게된다. 불공정을 인식하면 공정한 수준이 될 때까지 투입/결과를 변경하던지 준거인물을 바꾸던지등으로 행동을 조정하게된다. 조직을 관리하는 관리자에게는 employee들이 과대보상 불공정을 지각하게끔하여, input을 더 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기대이론

인간은 노력 여부에 대해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을 거친다는 인지적 관점에서 인간의 동기부여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3가지 유형의 기대를 하게 되는데, 개인의 노력이 성과로 연결될 가능성, 성과에 따라 조직으로부터 보상이 주어질 가능성, 조직의 보상에 대한 개인이 느끼는 매력 정도를 따지게 된다. 기대치 * ∑(유인가 * 수단치)로 표현될수 있다. 따라서 셋 중 하나라도 개인에게 무의미하다면 동기부여가 될 수 없다는 것이 기대이론이다 또한 개인의 person-job fit 지각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강화이론

인지적 관점에서 나온 이론으로 자신의 경험 및 과거 학습을 통해 현재의 행동을 하며 그에따른 결과물이 향후 행동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게된다. 구성원의 행동이 바람직한 혹은 바람직하지 않은 방향으로 유도될 수 있는 다양한 강화 유형 활용하게 되며, 긍정적강화, 부정적강화, 소멸, 처벌이 있다. 긍정적강화는 특정의 행동에 대하여 이득이 되는 자극을 주어 그 행동을 증가하는 것. 부정적강화는 부정적인 행동을 하지 않은 경우 부정적인 행동에 대한 처벌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것. 소멸은 긍정적인 강화를 제거하는 것 처벌은 특정 행동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부정적인 자극을 주는 것이다.이 강화를 주는 주기도 연속적일수 있고, fixed/variable interval일수있고 fixed/variable ratio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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