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_공부/경영학

BCG 매트릭스란?

by smiletown10 2018. 7. 4.
반응형

경영에서는

사업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방법으로

BCG 매트릭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BCG 매트릭스는 boston consulting group에서 만든 분석 기법으로,

회사 내 여러 사업들을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라는 두 변수를 양 축으로 하는 


2차원 공간상에 표시하여 각 사업의 상대적 매력도를 비교하게됩니다.



시장성장율은 시장의 매력도를 측정하게되고,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사업의 경쟁적 강점을 측정하게됩니다.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계산하는 방법은

자사사업단위의 시장점유율을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경쟁자의 시장 점유율로 나누는 것입니다.


즉 예를들어

내가 휴대폰 제조업(점유율 10%)을 하고 있는데 해당 분야의 1등기업이 A기업(점유율50%)이라고 하면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은 0.2가 되고

0.2의 의미는 내회사의 시장점유율이 가장큰 경쟁자(A기업)의 시장점유율의 1/5라는 의미입니다.





BCG 매트릭스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별 사업단위

특징 ; 점유율이 높아, 많은 현금을 벌어들임

        하지만, 성장율도 높아서 이를 유지 및 증대하기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하게 된다.

예 ; 애플의 아이폰


2. 문제아 사업단위

특징 ; 성장율이 높아서 미래가 유망하지만,

         점유율은 낮아서 많은 투자가 필요해서 현금흐름이 - 일 확률이 높다

예 ; 초기 사업, 스타트업등의 경우 많이 발생


3. 자금젖소 사업단위

특징 ; 점유율이 높아서 현금이 많이 유입된다.

        성장율이 낮기 때문에 더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 ; 농심 신라면


4. 개 사업단위

특징 ; 시장성장율과 점유율 모두 낮기 때문에 수익성이 낮고 시장전망도 좋지 않습니다.

         엄청난 투자를 통해 문제아혹은 다른 사업단위로 이동시키던가, 빠른 철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