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에서는
사업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방법으로
BCG 매트릭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BCG 매트릭스는 boston consulting group에서 만든 분석 기법으로,
회사 내 여러 사업들을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라는 두 변수를 양 축으로 하는
2차원 공간상에 표시하여 각 사업의 상대적 매력도를 비교하게됩니다.
시장성장율은 시장의 매력도를 측정하게되고,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사업의 경쟁적 강점을 측정하게됩니다.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계산하는 방법은
자사사업단위의 시장점유율을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경쟁자의 시장 점유율로 나누는 것입니다.
즉 예를들어
내가 휴대폰 제조업(점유율 10%)을 하고 있는데 해당 분야의 1등기업이 A기업(점유율50%)이라고 하면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은 0.2가 되고
0.2의 의미는 내회사의 시장점유율이 가장큰 경쟁자(A기업)의 시장점유율의 1/5라는 의미입니다.
BCG 매트릭스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별 사업단위
특징 ; 점유율이 높아, 많은 현금을 벌어들임
하지만, 성장율도 높아서 이를 유지 및 증대하기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하게 된다.
예 ; 애플의 아이폰
2. 문제아 사업단위
특징 ; 성장율이 높아서 미래가 유망하지만,
점유율은 낮아서 많은 투자가 필요해서 현금흐름이 - 일 확률이 높다
예 ; 초기 사업, 스타트업등의 경우 많이 발생
3. 자금젖소 사업단위
특징 ; 점유율이 높아서 현금이 많이 유입된다.
성장율이 낮기 때문에 더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 ; 농심 신라면
4. 개 사업단위
특징 ; 시장성장율과 점유율 모두 낮기 때문에 수익성이 낮고 시장전망도 좋지 않습니다.
엄청난 투자를 통해 문제아혹은 다른 사업단위로 이동시키던가, 빠른 철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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