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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_공부/행정학

리더십 이론_ 전략적 대화 이끄는 방법

by smiletown10 2018.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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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더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전략적 대화를 이끄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전략적 대화란?

직급,부서와 무관하게 비전 및 핵심가치 등 전략적 문제에 관해 의사소통하고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



이를 위해서는 다음 세가지를 유의하여야 합니다!


(1) 구성원들을 이해하기위해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질문

(2) 조직발전에 관련된 핵심 전략을 담고 있는 대화 주제의 아젠다를 제시

(3) 적절한 의사소통 경로를 선택, 대화를 촉진시팀으로서 전략적인 대화를 원활하게 이끄러야 함

 


이러한 전략적 대화가 이루어 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는데요,



1) 열린 의사소통의 분위기

- 열린 의사소통 ; 소속 부서를 초월, 자유롭게 정보를 교환하고 대화할수 있는 상황

- 다각적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 자신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전달시켜 조직을 발전시킴

- 비전의 공유와 조직내 구성원 간 강력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야

- 지속적이고 끊임없는 대화와 새로운 의견이 다양한 형태로 제기 될 수 있을 때 조직은 변화하고 발전

- 열린 의사소통의 조직 분위기가 마련되어 있을 때 리더의 비전이 단계적으로 잘 전달됨

- 부서간 갈등과 긴장 감소, 신뢰형성, 공유비전 몰입, 조직을 더욱 경쟁력 있게 함

 

2) 질문하기

- 적절한 질문은 개인, 조직에게 모두 도움이됨

- 리더중심적 질문 ; 리더에게 회사 상황에 대한 정보를 주고 회사의 위기, 기회요인을 알게 함

                    -> 구성원들의 전문성이나 아이디어 파악 가능

                    -> 새로운 자극을 주는 이러한 질문 필요

- 구성원 중심적 질문 ; 학습을 촉진, 새로운 시야, 비판적 사고 유도

                     ;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 장기적인 학습유도 & 비판적 사고를 자극

                     ; 임파워먼트의 느낌과 긍정적 태도, 자신감을 갖게 함

 

3) 경청

- 리더의 경청; 부하나 고객에게 중요한 영향 요인

              ; 전략적 주제를 이해

- 경청 ; 조직의 열린 의사소통 분위기를 만듦 -> 새로운 아이디어 및 제안과 문제점 등을 공유

- 효과적인 경청의 핵심; 집중하는 것

- 적극적 경청을 위해 관심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유연하게 사고하며 열심히 듣는다

- 적극적 경청이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를 전략적 경청이라고 표현

- 훌륭한리더가 되기 위해선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데 주력하지 않고 상대의 생각을 존중하고 받아들여야

- 전략적 경청의 자세를 강조함

 

4) 대화

- 의미의 흐름

- 적극적 경청으로 상대방을 진심에서 수용하게 될 때 서로 공통의 생각을 발견, 공통의 입장 형성

- 토론은 자신의 견해를 제시, 상대방 견해를 포기시키는데에 주력

- 대화는 상호간 공통영역에 초점을 두고 사고를 공유

   -> 심도 있는 경청과 의미 형성이 이루어 져야함

- 대화의 목적 ; 자신의 마음을 보이고 사고를 공유 , 난해하고 정서적인 이슈를 위한 대화에 유용

- 대화를 통해 구성원들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을 숨김없이 나타내고, 아이디어를 표현

- 대화나 토론 형식의 의사소통은 조직의 변화를 가져온다

 -> 토론 ; 특정이슈 but 대화 ; 일체감, 공감대, 사고전환 가능

* 새롭게 형성된 사고의 틀은 의견 일치와는 다른 차원 , 깊이있고 신뢰할 수 있는 새로운 관계 구축됨

 


5) 진솔한 소통

- 진솔한 소통 ; 리더가 부하직원에게 조직 목적 달성을 위해 수행해야 할 일을 명확하게 전달,

상대를 인격적으로 대함, 통제 no 탐색 no

              ; 직원들로 하여금 리더가 자신들에게 어떤 일을 기대하고 있는지 알게 하고

리더가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지도 판단 할 수 있게 함

      -> 잘 이루어지면 업무처리가 신속 & 탁월

      -> 의미없는 미팅이나 비효과적인 팀워크나 악의적인 침묵 등의 문제점이 줄어듦

- 조하리의 창 ; 자신 혹은 상대방의 사실, 감정, 태도 등이 집단 내에 알려지거나 그렇지 않은 정도를 통해 대인관계의 갈등 원인을 찾고 그 해결안을 찾는 방법

              ; 대화, 경청, 관계성 향상을 위한 질문 제기등을 포함하는 리더십 의사소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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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스토리의 위력

- 복잡한 문제도 쉽게 상대에게 이해시킬 수 있고, 공유하고 있는 목표를 공감할 수 있고 행동을 장려시키고 다른 소통 방법으로서 이룰 수 없는 변화를 이룰수 있다.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최상의 방법

- 농담, 개인의 경험, 영화 이야기등등 모두 가능함

- 핵심은 이러한 스토리를 통해 리더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정서적으로 상대에게 안착 될수 있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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