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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의 이야기에 따르면 기업은 5가지의 경쟁모델을 가지게 된다.
전통적인 산업 내 경쟁자, 새로운 시장 진입자, 대체재, 구매자와 공급자의 교섭력이 그것이다.
이런 경쟁세력 모델을 고려해서 IS 전략을 경영목표와 일관되게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저비용 우위 전략
먼저 저비용 우위 전략을 세운다 이는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비용절감 및 가격인하를 달성하는 것으로 월마트의 continuous replenish system이 있다.
2. 제품 차별화 전략
다음으로 제품차별화 전략도 세우게 되는데 이는 mass customization으로서 서비스 제공자에게는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하고 서비스 수요자에게는 맞춤생산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3. 틈새시장 전략 & 고객과 공급업자 유대 강화
3번째로 틈새시장전략이 있는데 이는 좁은 목표시장에서 1:1 마케팅을 통해 경쟁자보다 탁월하게 시장을 운영하도록 하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고객과 공급업자와 유대를 강화하는 전략이 있다. 유대를 강화하면 전환비용이 높아져서 고객은 잘 이탈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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