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_공부/경영학

마케팅분석도구_SWOT분석

by smiletown10 2018. 6. 22.
반응형

이번 포스팅의 내용은 마케팅 분석도구 중 하나인 SWOT 분석 입니다.


SWOT 분석은 

S= 강점

W= 약점

O= 기회

T= 위협

을 나타내는 분석으로 현재 자사의 상태를 진단하여, 향후 전략의 방향을 세울수 있는 분석도구이기 때문에,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도구중 하나입니다.!


swot matrix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출처; research gate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강점은 말그대로 자사의 장점, 다른 회사 제품과 비교했을때 뛰어난 점을 이야기합니다.

예를들어, 벤츠 자동차의 경우 편리한 승차감/ 쥬씨의 경우 저렴하게 제공하는 생과일 주스 등이 강점이 될 것입니다.


약점은 자사의 단점입니다.

쥬씨의 경우는 저렴하지만 그만큼 맛이 떨어진다는 단점, 애플 휴대폰은 떨어뜨리면 잘 깨진다는 단점 등이 자사의 약점이 되겠습니다.


기회요인은 경제,정치적환경이 자사의 제품이 잘 팔릴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고 있을때 주로 나타납니다.

예를들어, 스마트폰 시장의 확대로 모바일 게임시장에 있는 기업들은 모바일게임을 통해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협요인은 기회요인과 반대되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시장의 확대로 게임시장이 모바일로 이동하면서 상대적으로 pc게임시장의 기업들은 위협적인 상황에 직면하게 된것이 위협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강점과 기회요인, 약점과 위협요인은 헷갈리는 개념일 수 있으나 

강점과 약점은 현재 자사 제품에 대한 내용이고, 기회와 위협은 그 제품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내용이라고 이해하시면 될것 같아요


기타사항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