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_공부/경영학

마케팅_브랜드명 전략

by smiletown10 2018. 6. 21.
반응형

마케팅의 기본중 기본!

4P중 product에 해당하는 내용인 브랜드명 전략에 대해 알아보기!



1. 이론


브랜드명 전략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 개별브랜드명 전략 (Individual Brand Name Strategy)
 : 생산된 제품에 각각 다른 브랜드명을 부착시키는 전략
*
복수 브랜드 전략 : 마케터가 같은 제품군 내에서 2개 이상의 브랜드명을 사용하는 전략

. 동브랜드 전략 (Blanket Family Name Strategy)
:
생산된 모든 제품들에 동일한 기업명 또는 브랜드명을 사용하는  전략

. 혼합브랜드전략
:
복수의 제품계열에서 여러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는 경우 개별  브랜드명과 공동브랜드명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전략

  A. 제품 계열별 공동브랜드 전략 : 각 제품계열에 대해 상이한 브랜드명을 부착하고 각 제품계열 내의 모든 제품들에는 공동 브랜드명을 이용하는 전략
 B.
개별 브랜드명*공동브랜드명 혼용전략 : 소비자에게 미이 친숙한 기업명을 개별 브랜드명들과 결합시킨 브랜드명 전략


2. 사례


가. 개별 브랜드명 전략

- LG 생활건강 세제 ; 테크, 샤프란, 자연퐁 등등

  --> 다 같은 LG 생활건강 제품이지만, 다 다른 이름을 써서 한 제품의 흥망이 다른 제품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나. 동브랜드 전략

- 오뚜기 카레, 오뚜기 짜장, 오뚜기 케챱


다. 혼합 브랜드 전략

- 농심 신라면, 농심 안성탕면, 농심 너구리

- 닌텐도 2ds, 닌텐도 스위치, 닌텐도 will



Tip. 동브랜드와 혼합 브랜드가 헷갈릴수도 있지만, 

동브랜드는 브랜드명+ 상품

혼합브랜드는 브랜드명+ 브랜드명 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질문사항은 댓글로 부탁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