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기본중 기본!
4P중 product에 해당하는 내용인 브랜드명 전략에 대해 알아보기!
1. 이론
브랜드명 전략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가. 개별브랜드명
전략 (Individual Brand Name Strategy)
: 생산된
제품에 각각 다른 브랜드명을 부착시키는 전략
* 복수 브랜드 전략 : 마케터가 같은 제품군 내에서 2개
이상의 브랜드명을 사용하는 전략
나. 동브랜드
전략 (Blanket Family Name Strategy)
: 생산된 모든 제품들에 동일한 기업명 또는 브랜드명을 사용하는 전략
다. 혼합브랜드전략
: 복수의 제품계열에서 여러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는 경우
개별 브랜드명과 공동브랜드명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전략
A. 제품
계열별 공동브랜드 전략 : 각
제품계열에 대해 상이한 브랜드명을 부착하고 각 제품계열 내의 모든 제품들에는 공동 브랜드명을 이용하는 전략
B. 개별 브랜드명*공동브랜드명 혼용전략 : 소비자에게
미이 친숙한 기업명을 개별 브랜드명들과 결합시킨 브랜드명 전략
2. 사례
가. 개별 브랜드명 전략
- LG 생활건강 세제 ; 테크, 샤프란, 자연퐁 등등
--> 다 같은 LG 생활건강 제품이지만, 다 다른 이름을 써서 한 제품의 흥망이 다른 제품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나. 동브랜드 전략
- 오뚜기 카레, 오뚜기 짜장, 오뚜기 케챱
다. 혼합 브랜드 전략
- 농심 신라면, 농심 안성탕면, 농심 너구리
- 닌텐도 2ds, 닌텐도 스위치, 닌텐도 will
Tip. 동브랜드와 혼합 브랜드가 헷갈릴수도 있지만,
동브랜드는 브랜드명+ 상품
혼합브랜드는 브랜드명+ 브랜드명 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질문사항은 댓글로 부탁드려요~!
'Study_공부 >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매의사결정이란? (0) | 2018.08.13 |
---|---|
BCG 매트릭스란? (0) | 2018.07.04 |
마이클 포터의 경쟁 모델을 이용한 IS 전략 (0) | 2018.07.02 |
데이터 분석_data mining, text mining, web mining (0) | 2018.07.02 |
마케팅분석도구_SWOT분석 (0) | 2018.06.22 |